이사장 인사말 ASIAN FOURM FOR CORRECTIIONS

이백철 이사장

(사)아시아교정포럼 회원여러분께 인사말씀 올립니다.
그리고 본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도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본 포럼은 2007년 3월 창립된 이래,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에 힘입어 대내외적으로 내실 있는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지난 10여년 동안 학술단체로서 연 2회 이상의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왔고, 연 3회 학술지「교정담론」을 발간하여 전국 국가기관, 도서관, 대학교 등에 무상으로 배부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본 학회의 학술지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선정됨으로써 권위 있는 학술단체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홈페이지의 클릭수도 꾸준히 증가하여 학회로서 폭넓은 인지도를 인정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본 학회가 규범학적 학문으로서 「교정학」의 한계를 넘어, 「교정인문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세계를 개척하고 창달하였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포럼 산하에 「인문교정연구소」를 창립하였고, 그 결과로 철학, 예술, 문화, 역사, 문학 등 다양한 학자 및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등 보다 폭넓고 품위 있는 학술단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신진학자의 발굴 및 연구의욕 고취를 위해, 매 해 교정담론에 출판된 우수 논문을 엄선하여 「아시아교정포럼 학술상」을 시상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미국,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지의 대학 및 국가기관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술교류의 국제화에 힘써왔음은 물론 교도관로봇 개발프로잭트 및 가상현실프로그램을 적용한 치료프로그램의 개발에 참여함으로써 교정의 첨단과학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교정 심리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본격적 시행을 위한 준비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포럼 산하에 「교정상담교육원」을 설치하여, 교정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상담인력 양성을 위해 전문 자격증 제도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친애하는 회원여러분!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그 간 여러 회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미래에도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당부 드립니다. 동시에 보다 품격 있는 학문세계의 창달과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단체로 지속적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단법인 아시아교정포럼 이 백 철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