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아시아교정포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인문학적 교정의 이념 아래 아시아교정포럼이 출범한지도 이제 10년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정기적인 학술세미나와 학회지인 『교정담론』의 정기적인 발간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교정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와 문제점들을 고민하며 연구하고 토론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아시아교정포럼은 교정학 및 범죄학 분야에서 학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교정정책과 실무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습니다.


현대사회에서 교정의 위기는 대량 수용으로 인한 교도소 과밀화 문제의 해결, 수형자들에 대한 과학적·개별적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를 통한 효과적인 교정교화의 달성, 지역사회 교정의 활성화, 그리고 출소자들이 사회복귀 후 주거 및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시스템의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범죄는 부도덕한 한 개인의 문제이지만 개인들에 대한 교육과 교화를 통해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범죄를 유발하는 사회적 환경 등 구조적 요인들을 제거하고, 전과자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더불어 출소 후 사회에 복귀해서 경제활동을 원만히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노력이 없이는 이들을 범죄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범죄와 범죄자의 문제는 단순히 법과 제도적 차원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 모든 부분들이 총제적으로 범죄의 생산 및 재생산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범죄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적 자원들의 동원과 이를 위한 정부 및 민간부문의 역할과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범죄자에 대한 처벌은 범죄자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함으로써 사회정의를 세우고 범죄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 오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 전과자라는 낙인으로 인하여 출소 후 사회복귀를 더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지금의 교정행정은 효과적인 수형자 처우를 통한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도모하여 출소자의 재범을 방지하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한 때입니다.


우리나라 교정의 현황을 보면, 최근 교도소 과밀화의 문제와 더불어 정신질환자 등 특이수용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 및 처우프로그램, 여성수형자 및 노인수형자 등에 대한 처우, 성범죄자 및 상습 폭력범죄자 등에 대한 교정교화, 그리고 상습범들에 대한 재범방지 등 많은 산적한 문제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시아교정포럼은 앞으로 학회의 외연을 확대하고 학회지인 『교정담론』을 통하여 교정연구의 학술적 발전은 물론 정책입안과 실무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등 학계와 실무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범죄자 처우를 위해 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쪼록 관심 있는 많은 학자, 전문가 및 교정 실무에 종사하는 여러분들이 참여하는 소통과 나눔의 장이 되는 아시아교정포럼 학회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하며 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아시아교정포럼 회장 연 성 진






 
[16227]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산로 154-42 경기대학교 교수연구동 A동 307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31) 249-9340      Fax: 031) 249-9314      E-mail: affc@naver.com금일접속 : 61명, 총 누적접속 : 6164461명
COPYRIGHT ⓒ ASIAN FORUM FOR CORRECTIONS. ALL RIGHTS RESERVED.